위드 코로나 = (with corona) 즉 코로나 바이러스와 함께 일상생활을 해야 하는 시기 또는 정책이라는 의미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여러 가지 규제들이 완화되는 것인데 코로나 방역 체제 전환 시점으로 10월 말~ 11월 초를 제시하며 투자자들은 관련 수혜주를 찾기 시작했다.

 

항공-대장주-대한항공

 

위드 코로나 관련 수혜주 대한항공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지 2년이 다 돼가는 시점에 정말 여러 가지 문제가 많았고, 특히나 경제적인 문제들이 많았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소상공인들은 힘들어했고,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이나 게임 등은 오히려 수혜를 받았지만 밖에 나갈 수 없는 상황에 여행과 관련된 기업들, 항공, 숙박, 관광 등의 기업들은 많이 기울어질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코로나로 가장 큰 피해를 입었던 기업들 중 위드 코로나로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인 대한항공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대한항공 기업 분석

항공-대장주-대한항공-기업분석
출처 - 네이버 금융

 

다들 알고 있겠지만 대한항공은 대한민국 대표 항공사이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여행객들이 사라지며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고 실제로 이러한 부분에서는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화물 산업 부분에서 계속되는 수요 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 확대를 통해 수익 극대화에 주력을 했기에 비교적 작은 피해를 입었고, 정신없었겠지만 다른 기업들과 달리 이때를 이용하여 미래산업인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이미 우리나라 최고라고 칭해도 손색없는 큰 기업이지만 더욱더 발전을 위해 꾸준히 여러 가지 고민들을 하고 있는 게 눈에 보이는 성장기업이라고 생각된다. 이는 투자자의 시점에서 장기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좋은 재료이며 그 때문에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고 난 이후에도 주가는 오히려 올랐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든다.

대한항공은 여러 번의 위기를 겪은 바 있는데, 코로나19 관련해서만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 번째로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고 난 이후 여행객들이 예약해놨던 비행기 표들을 대거 취소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때 타 항공사들은 속수무책으로 힘들어했지만 대한항공은 그동안 모아둔 자본금으로 가장 잘 대처했다고 알려져 있다.

두 번째로 코로나19 사태가 잠잠 해지고 백신 접종으로 인해 백신 접종 관련 수혜주로 뽑힐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은 적이 있는데, 이때 델타 변이 코로나가 생겨났다. 백신 접종을 맞은 이후에도 델타 변이 확산으로 인해 다시 한번 여행객이 줄어들면서 한번 더 흔들렸던 적이 있는데 이미 한번 흔들렸던 대기업인 대한항공은 빠른 대처로 항공우주사업과 화물 산업 부분에 비중을 높이며 큰 어려움 없이 잘 대처했다.

재무제표를 통해 좀 더 깊이 알아보겠습니다.

 

  • 대한항공 재무제표
 연간           2018.12 2019.12 2020.12 2021.12
매출액        130,116 123,843 76,062 81,771
영업이익 6,712 1,761 1,089 6,863
자산총계       258,425 270,141 251,901 265,274
부채비율    717.13 871.45 660.63 306.41

 

연간 재무제표를 보면 확실히 20년도 재무제표 매출액과 영업이익 이 40% 넘게 하락한 모습인데 21년 예상 매출액은 늘어났고, 영업이익은 6배 이사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뜻은 위기를 겪었지만 그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더 큰 미래 산업에 투자하였고 그 결과가 긍정적이라는 뜻이다. 자산 총계도 크게 흔들리지 않았고 부채는 오히려 점점 줄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업을 분석해보니 좋은 기업인 것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훨씬 더 좋은 기업임을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많다. 단기적인 이슈인 위드 코로나 이후에도 주가는 장기적으로 크게 상승할 것으로 판단이 되고 이번엔 차트 분석을 통해 과거의 지표를 알아보자.

 

대한항공 차트

 

항공-대장주-대한항공-차트

 

20년 초 코로나19 사태의 시작과 함께 모든 지수가 떨어질 때 8300원대로 떨어졌다가 이후 큰 조정 없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1년 2월 즈음 차트에 '유증'이라고 쓰여있는 것이 보이는데 저 유상증자는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한 유상증자로 큰 호재로 이야기되며 주가가 크게 급등하였다. 이후 단기 투자자들이 빠지면서 조정을 받았고 다시 백신 접종 수혜주 이슈로 인해 상승하다가 델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나오면서 하락했던 모습이다.

최근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이 점점 사그라들면서 영업실적 상승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 중이었는데 이번에는 미국 테이퍼링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렇게 좋은 기업들은 단기간 이슈로 인해 하락할 때 오히려 좋아할 수 있는 마음을 갖기 위해 충분한 공부가 필요하다.

 

마치며

위드 코로나 이슈로 현재 항공 기업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항공 대장 기업 대한항공이 주목받고 있다. 기업분석과 차트 분석을 통해 알아보니 그저 안정적인 기업이라고 생각했던 기업이었는데 미래 산업을 통해 성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투자로 긍정적이며 차트를 봤을 때 이미 많이 상승했다고 보일 수 있지만 테이퍼링의 두려움으로 조금 하락한다면 조금씩 분할 투자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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