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랜입니다!

오늘은 펀드매니저인 피터린치와 워렌 버핏의 차이점과 피터린치가 알려주는 종목 찾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첨부-네이버

일단 피터린치는 19977~1990년까지 13년 동안 무려 연 평균 29.2%라는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피터린치는 처음에 맡은 펀드는 200~300억 정도 되는 규모의 펀드 였는데 은퇴 하는 1990년에는 수십조원의 펀드로 키워 놓으셨습니다.

워렌 버핏의 경우 60년 동안 장기 운영 성과가 16% 라고 하는데 이 분의 경우에도 충분히 엄청나기 때문에 주식 하는 모든 이들이 아는 아주 유명한 사람입니다.

 

그렇지만 워렌 버핏에 비해 피터렌치는 엄청난 핸디캡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방형 펀드의 매니저

 

예를 들어 1987년에 있었던 블랙먼데이를 아십니까?

블랙먼데이 같은 위기 때 워렌버핏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금융 회사에서 돈을 빌려서 자신이 생각 하는대로 공격적인 투자를 하여 대박을 냈는데 이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피터렌치라 해도 개방형 펀드 매니저이기 때문에 환매 요구를 이기지 못하고 주식을 어쩔 수 없이 팔아야 했습니다.

 

즉 주식 시장이 공포에 빠지게 되는 시기가 오면 아무리 좋은 펀드라 해도 환매 요구가 많이 들어왔고, 펀드 매니저의 투자 생각 보다는 사람들의 생각으로 매도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오히려 좋은 펀드의 경우 더욱 더 환매 요구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 평균 29.2% 라는 수익률을 기록한 그는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 평균 29%, 누적 수익률로 따지면 2703%, 첫해에 1만 달러를 투자했다면 마지막 해에는 27만 달러로 늘어나는 정도의 수익률 입니다.

 

그는 1990년까지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하다가 뒤도 돌아 보지 않고 "딸들이 커가는 과정을 지켜보고 싶다" 라는 말과 함께 은퇴를 해버립니다.

 

피터렌치의 종목 고르는 법

 

"자신이 좋아 하는 브랜드의 주식을 사라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으면 그 브랜드의 제품만 사지 말고 회사의 주식을 사면, 그 브랜드를 더욱 더 사랑할 수 있게 될것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삼성전자 거래가 많이 되는 이유 중 하나가 삼성 전자 제품을 사용하는 본인이 이 상품을 만드는 삼성전자는 절대 망하지 않을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피터렌치가 하는 말은 저희도 모르게 그의 말대로 행동하고 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주식 시장을 비관적으로 볼 때가 투자에 좋은 시기라고 하셨습니다.

 

월가의 영웅 책을 읽어 보시면 칵테일 파티에 간 피터렌치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블랙먼데이 직후 칵테일 파티에 갔을 때 사람들이 요즘 힘들지 않냐는 얘기만 던진 후 그에게 관심 조차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식이 바닥을 치고 다시 오르기 시작하고 1989~ 1990년도에 몇년 째 주식 시장이 많이 오르게 되고 칵테일 파티에 또 가게 됐는데 자신의 주변에 웅성 웅성 몰려들어 하는말이 "왜이렇게 운영을 못하냐" 였다고 합니다.

자신들은 어떤 종목을 사서 더블이 났는데 29% 밖에 수익을 못냈냐며 자신이 종목을 알려줄테니 한번 매수해봐라 라는 이야기 등을 했다고 합니다. 그때 은퇴 다짐을 했다고 합니다.

 

그의 명언 /"강세장은 걱정의 벽을 타고 오른다"

 

사람들이 주식 시장을 비관적으로 볼 때가 정말 건전한 주식 시장이었는데 사람들이 주식 시장에 관심이 많아지고 한명 두명씩 자신에게 조언을 하기 시작 할 때 은퇴를 다짐 한 것을 보면 사람들이 주식 시장을 비관적으로 바라 볼 때, 주식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하고 지금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을 때 조금 쉬어가며 조금씩 조심스레 투자를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들을 쓰면서 그가 하고 싶었던 말은 자신의 투자에 너무 자만하지 말자는 내용도 포함 되어 있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저희는 글을 쓴지 2주만 지난 글이어도 "에이 뭐야 2주 전 얘기 잖아" 하면서 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은퇴한지 30년이나 지난 그의 말과 그의 행동을 펀드 매니저들이나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왜 아직 까지 참고 하며 실천 하는 것일까? 제 생각에는 사람의 본성은 달라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겠다고 마음 먹으셨다면 기본에 충실하고 기초를 배우며 초심을 잃지 않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뻔하지만 제일 중요한 주식 투자 하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재밌게 보셨길 바라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