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입니다.

 

기본적 분석이란 주식의 내재가치를 분석하여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내재가치란 여러 정보를 이용하여 미래가치를 추정하고 이를 현재가치로 환산한 것입니다. 이를 다시 시장 가치와 비교하여 투자여부를 가리는 증권분석 과정을 말합니다.

 

 

전제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주가는 내재 가치와 다를 수 있습니다.
주가는 내재 가치에 수렴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주식의 가격이 그 주식의 내재 가치보다 낮을 때 그 주식을 사고, 주가가 내재 가치 이상일 때 판다면 평균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 핵심 명제입니다. 이는 주식시장은 단기적으로는 효율적이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효율적이라는 연구를 기반으로 합니다. 즉, 단기적으로 비효율적인 시장에서 싸게 주식을 하고, 장기적으로 오르면 파는 것입니다.

 

경제분석, 산업분석, 기업분석을 통한 Top-down방식이 일반적입니다.
경제지표로는 경기변동, 국민소득, 통화량, 물가, 금리, 환율, 국제수지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산업의 경쟁구조, 산업 생명주기, 산업의 수요와 공급을 분석합니다
기업 분석은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으로 나뉘는데 양적 분석은 재무재표를 벗삼아 각종 재무비율을 구하며 질적 분석은 계량이 힘든 정성적 요소를 따집니다. 양적 분석 전문가들을 퀀트라 부르며 그 중 제일 유명한 사람이 르네상스 테크놀러지를 이끌고 있는 제임스 사이먼스입니다.

 

기본적 분석으로 기업 가치를 파악하여 대략적인 매매 시기를 판단하고, 기술적 분석을 가미하여 시장의 미시적인 움직임에 대응하는 것이 정석이다. 기본적 분석은 주식투자의 기본입니다. 그래서 기본적 분석인 것입니다. 기술적 분석에 의존하는 입으로만 주식하는 일부 개미측에서 극단적으로는 기본적 분석은 필요 없는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학으로 치면 사칙연산 수준의 기본적 분석은 필요하며 금융권 종사자들은 기본적 분석에 의존치 않은채 기술적 분석만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하는 가치투자는 장기간 동안 꾸준한 수익률을 보장해주며, 궁극적으로는 매우 높은 수익률을 보장합니다.
기본적 분석을 통한 투자는 연 단위로 따지면 적지만 꾸준한 수익률로 이른바 대기만성형 수익률을 보여준다.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합니다. 사실상 성공한 주식투자자들 상위권에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하는 투자자가 있는건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가장 위대한 투자자 중 한명인 워런 버핏부터가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 돈을 벌었습니다.

그렇지만 단기 적으로는 수익률이 높지 않아 기피되기도 하는데 기본적 분석으로 짧은 시간안에 거금을 벌기는 쉽지 않습니다. 기술적 분석의 경우 투자 금액이 오를수록 난이도가 급상승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실제로 수익률 대회에서 기술적 분석가들이 활약하는 것을 보면 기본적 분석에 매력을 느끼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기본적 분석으로는 오랜 시간이 지나야 20 ~ 300% 먹을 수 있는데, 이는 빠른 시간안에 부를 불리고 싶어하는 투자자들에겐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들 장기투자를 외치는데 그 장기투자에도 한계라는 것이 있습니다.

 

첫번 째로 시차 - 기본적 분석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구하는 것이니 만큼 재무제표는 기본적 분석의 핵심인데, 분기마다 한번씩, 즉 1년에 4번 밖에 발표되지 않습니다.

 

두번 째로 주가와 내재 가치의 차이가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다. 극단적인 예로 기본적 분석 결과 매우 저평가된 주식이라서 매수했더니 내가 죽을 나이가 되어서야 내재 가치로 수렴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세번 째로 주관이 개입될 수 있습니다. 내재 가치는 기업의 미래 수익을 예상하여 그것을 현재가치로 할인한 결과물인데 이 과정에서, 검증하기 어려운 수많은 가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이처럼 어렵다 보니 엘리트 집단에 참여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차라리 기본적 분석은 필요없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의 기본은 주당순이익, EV/EBITDA, 주가순자산비율, 주가수익비율, 자기자본이익률 등으로 분석하며 이는 금융 사이트에 들어가면 재무 제표에 나와 있는 경우도 있고, 기업의 공시에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주식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하는 것이 기본적 분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의 기업 분석을 했고, 많이 하면 많이 할 수록 좋은 회사가 많다고 느끼는데 주관적인 시선 보다는 조금 더 이성적으로 객관적인 판단을 하여 투자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고, 기업을 사고 그 기업과 같이 성장한다는 느낌으로 주식을 매수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수익이 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