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랜입니다!
오늘은 여태 주식을 왜하는지에 대해서 부터 주식 투자를 할 때 생각 해야 할 투자 원칙들을 알아본 후 이제 본격적으로 투자를 해야하는데 여러가지 투자 중에 ETF투자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주식에 관심 있는 분들은 "ETF"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 E.T.F(상장지수펀드)는 시중에 판매되는 주식뿐 아니라 광물이나 채권까지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도록 구성해놓은 일종의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 종목으로 상품을 구성한다는 점에서는 펀드와 비슷하지만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주식처럼 기존 증권 거래계좌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조금씩 나눠서 태어났다고 생각하면 좀 이해가 편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ETF의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첫번 째로 자동으로 분산 투자가 가능합니다

개인투자자의 경우 각각의 기업들의 가치를 분석하고 매년 얼마의 매출과 어떤 성장 동력이 있는지 일일이 파악하여 투자하는 것은 일반인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일인데 이 모든 것을 ETF에서 관리 해줍니다!!

ETF는 한 조목을 30% 이상 매수 할 수 없고 10종목 이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분산투자를 하여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두번 째로 투자종목을 정확히 알 수 있다.

종목 구성이 매일매일 공시되기 때문에 내 자금이 어떻게 투자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에 안드는 투자를 하고 있다면 주식을 팔듯이 매도 하면 되겠죠?! : )

세번 째로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ETF는 펀드 매니저가 계속해서 관리하는 대신 각 종목의 지수를 추종하므로 자동화도 쉽고 인력도 덜 들어갑니다. 세금과 거래 수수료 등을 생각하면 수수료를 적게 내는 것은 그만큼 나의 수익률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ETF 투자의 단점!


첫번 째 ETF가 추종하는 지수와 100% 연동되지 않습니다.


ETF는 중간에 LP라고 부르는 보통 증권사가 대응하여 주식을 매도/매수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지수를 100% 똑같이 따라가기는 한계가 있으므로 어느 정도 오차가 생길 수 있어서 ETF 투자를 하실 때에는 좀 더 거시적으로 중장기 계획을 가지고 투자에 임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번 째로 ETF도 상장 폐지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주식의 상장 폐지는 기업의 가치가 떨어져서 없어지는 것이라면 ETF의 상장 폐지는 상품의 인기가 떨어져서 사람들이 더 이상 찾지 않게 되었을 때 상품을 없애고 금액을 현금화하여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기업이 사라지는게 아니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던 ETF상품이 거래량이 줄어들면 폐지가 된다는 것은 투자 전에 미리 알고 계셔야합니다

이렇게 ETF 투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재밌게 보셨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