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종합부동산세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종합부동산세 즉 종부세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자신의 종부세를 계산기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뜻

012
종부세

종합부동산세란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납부하는 것을 말하는데, 유형별로 분류하여 합산한 공제량 초과세에 과세된 세금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알 것이다.

부동산 총액의 핵심은 매매 가격에 근거한 것이지 공시 가격에 근거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집을 가지고 있다면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사이트를 이용해 소유한 집의 공시 가격을 확인하는 것이 보다 좋다.

 

종부세 기준

종부세종부세종부세

종부세에도 기준이 있다.(과세대상별 공제금액)

주택: 6억 원(1 주택자는 11억 원)

종합합산토지(잡종지 등): 5억 원

별도 합산 토지(상가 등): 80억 원

이는 종부세 대상별 공제 금액인데, 원래 1가구 1 주택자 기준 공제 금액은 9억 원이었지만 최근 부동산 시세가 급격히 상승하며 많은 분들이 과세대상으로 분류되어 세금 폭탄을 맡는 일이 생겼는데 이 때문에 기준 금액을 11억 원으로 인상했다고 한다.

종부세-기준
개인
종부세-기준
법인

과세표준 및 적용 세율은 위의 표를 확인하면 된다. 예를 들면 비조정지역 1 주택자의 경우 주택의 공시 가격이 13억 원이라면 공제 금액인 11억 원을 제외한 2억 원에서 공정시장 가액 비율 95%, 세율(0.6%)을 적용해 114만 원의 세액이 나온다고 생각하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종부세 세액 계산 흐름도

공시 가격 확인, 과세대상별 공제금액 공제, 공정시장 가액비율 적용(95%), 종부세 과세표준 세율 적용, 재산 세액 공제 = 산출 세액, 보유 기간 세액 공제 적용, 세 부담 상한 초과 세액 차감, 납부 세액 산출

 

종부세 납부 기간 및 계산기 사용법 보러 가기

https://ezb.co.kr/calculator/taxes/real-estate

 

종합부동산세 계산 - 부동산계산기

주택, 토지 등 일정기준금액을 초과하는 보유 부동산에 부과되는 종합부동산세(종부세)를 부동산계산기 EZB에서 확인해보세요

ezb.co.kr

종부세종부세

종부세 납부 기간

매년 12월 1일 ~ 12월 15일이다. 예외는 있는데, 납부 기한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다음 주의 첫 번째 평일까지이니, 참고하시면 좋다. 또한 납부할 세액이 250만 원을 초과할 경우 분할 납부도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종부세 계산기 사용법

종부세종부세

기본 정보 및 항목을 채우고 아래의 계산 버튼을 눌러보면 공제 금액, 과세 표준, 세금, 산출 세액, 보유기간 공제, 결정 세액, 농어촌 특별세와 함께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될 세액이 나오니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직접 해보면 생각보다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중간에 넣어둔 어플 통해서 들어가면 좀 더 빠르게 계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요즘 들어 부동산 시장이 상승하면서 종부세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너무 걱정하지 말고 잘 해결하길 바란다.

kt보상금 조회 방법 기한

 

kt보상금 조회 방법 기한

kt보상금 조회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기한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하는데 끝까지 읽어보면 기한도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KT서비스 장애 전국을 잠시 혼란스럽게 했던 10월 25일 40분 kt 장애

freefren.tistory.com

박신혜 나이는 도대체 몇 살이지? 프로필 정보 실물 갤러리 (연애 종료 후 결혼)

 

박신혜 나이는 도대체 몇살이지? 프로필 정보 실물 갤러리 (연애 종료 후 결혼)

박신혜가 최태준과 결혼한다는 소식을 밝히며 '도대체 몇 살이지?'라는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박신혜의 프로필 정보를 알아보고 과거 연애 기록들과 실물 갤러리를 정리해보는 시간

freefren.tistory.com

상생 소비 지원금 지급일 간단히 조회 및 사용처 꿀팁 총정리

 

상생소비지원금 지급일 간단히 조회 및 사용처 꿀팁 총정리

상생소비지원금 지급일을 간단히 조회 및 사용처 꿀팁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면 좋은 정보가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재난지원금) 아마 10월 카드 사용으로 생긴 캐시백은 1

freefre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