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입니다.


증거금이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할 때 약정 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보증금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예수금을 벗어나는 범위까지 투자하는 소위 말해, 증권사에게 돈 빌려서 빚 내서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우리나라는 모든 주식거래가 매수든 매도든 간에 거래시점으로부터 이틀 후인 3일째에 모든 거래가 완료됩니다. 이를 통해 매수하려고 하는 주식이 있다면, 미수거래를 통해서 이틀 안에 미수금을 채워넣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모든 주식에는 증거금률이 써있는데, 이는 예수금을 증거금률로 계산하여, 증권사에게 돈을 빌려 매수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만일 주식 계좌에 예수금 100만원이 있는데, 해당 주식이 40%의 증거금률을 가지고 있을 경우, 250만원까지도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증거금의 장점은 꼭 매수해야 하는 주식을 매입할 때 주로 쓰입니다다. 당장 내가 돈이 얼마 없는데, 내일 얼마가 들어오니 주식거래 완료일인 이틀이 남아있다면 이 증거금이 매우 요긴하게 쓰입니다. 그리고 수익률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반등할 수 있는 주식이라면, 기대 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단점은 주식이 도박판이라 불리게 된 가장 큰 이유인데 본래 예수금 범위 이내에서 투자를 하는 것이 건전하나, 하락장에서 반등 할 것이라 예상하고 미수로 진행했다가 반등은 개뿔이고, 하락장만 계속되어서 엄청난 손해보고 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기했다시피, 예수금을 초과하는 금액으로 매수했다면, 미수금은 거래가 완료되는 3일째까지는 입금해야 하는데, 입금하지 못하면, 증권사는 고객의의사와 상관없이 주식을 일괄적으로 팔아버립니다. 이를 반대매매라고 한다. 만일 하락장만 계속해서 지속되고 손해를 보고 있는데 반대매매가 일어난다면? 그 때는 손해는 손해대로 보고, 주식은 강제로 매매를 당하는 등 큰 피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히 유희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유튜브를 보면 미수거래를 통해서 단기 매매를 하고, 그 방법으로 자본을 불리는 영상이 가끔 있는데 그런 영상을 보면서 따라 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편집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극적인 미수거래를 통해 돈 버는 장면을 편집하여 업로드하는 경우가 많고, 그 영상이 편집본이 아닌 사람들은 그 영상을 통해서 많은 광고 수익 등을 벌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저희 같은 일반인들은 절대로 따라해서는 안됩니다. 요즘 공매도 수익률보다 빚투 수익률이 현저히 낮고 그로 인해서 잘못된 선택을 하는 사람도 있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은 돈을 모으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셔야 하고 절대로 돈을 버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합니다.

 

적금을 모으는 것 처럼 한 주 한 주 자산을 모은다고 생각하고 주식을 모으기 시작하면 언젠가 큰 부를 얻으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증거금에 대해서 이야기 해 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